2. PISA 결과에 해결방안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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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06-08 01:48 조회 1,022 댓글 0본문
2. PISA 결과에 해결방안이 없다
독일은 PISA 히스테리에 병든 나라라고 한 교육자가 평을 한 적이 있다. 이제는 그 정도 수준을 넘어 PISA라는 단어 자체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는 예견도 있다. 도대체가 전 세계적으로 독일만큼 PISA에 관심이 많고 그 결과를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나라도 없다고 한다. 모든 교육문제에서 으레 PISA 없이는 의견개진이 되지 않을 정도다.
왜 유독 독일만이 그렇게 신경과민적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학교에서 실력평가를 위한 점수 매김이라든가 서열 매김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던 독일인이 이렇게까지 PISA 결과를 중시하게 된 데는 이유가 있다. 6년 전 1차 PISA시 시험문제가 아시아식의 암기 위주가 아니고 이해력위주의 문제였다는 결론을 얻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론 더 큰 배경은 독일학제는 더 이상 개선을 요하지 않을 정도의수준이라고 확고히 믿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쇼크도 컸던 것이다.
이번 발표된 첫 시험은 Iglu. 초등 4년생 대상으로 읽기와 독해력의 테스트였다. 수년 전보다 서열이 올랐다고 기뻐했다. 더욱이 최상급순위를 차지한 소련, 캐나다 등에서는 아동 가운데 8% 정도를 테스트에 참여 시키지 않았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 국가가 행한 부정행위였다. 독일에서는 정신박약아, 외국출신 이주자 등 0.7%를 제외시켰다. 또한 미국, 네덜란드, 영국 등에서는 학생들에게 현금을 주면서 이 테스트에 참여하도록 종용했다는 것이다. 독일에서는 참가자에게 PISA라고 박혀 있는 기념 볼펜을 나누어 주었다. 그만큼 학생들의 무관심이 컸었나 보다.
과학 분야에서 15세 고교생은 3년 전 중간층에서 이번에는 상위 25%에 올랐다며 경사 분위기였다. 그런데 시험문제가 독일학생들이 강한 환경문제에서 주로 출제되었다는 보도가 뒤따랐다. 이러한 내막을 폭로한 독일인 학자는 PISA 수험 OECD 담당관이다. 이 발표에 대한 독일 측의 분노감도 예외적이었다. 당장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독일이 PISA에 대해 그만큼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방증이다. 수학에서는 3년 전과 큰 차이가 없이 중간 정도에 머물렀다.
3년 전 PISA 이후 교육현장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하는 질문이 나왔다. 답변은 수 없는 토론과 교사들의 연수를 강화했다는 정도였다. 학생들은 변화를 느끼지 못했다는 답변이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면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성취도보다 더 당황하게 하는 점은 사회 하위층 자녀들과 상위층 자녀간의 실력격차가 유별나게 심하다는 점이다. 바로 이 문제는 좌파에서 가장 중시해온 기회균등의 핵심문제이며 70년대의 교육제도 개혁안도 바로 이 기회균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제 30년이 지나 PISA라는 외부적인 압력에 의해 비로소 이 제도의 허점을 인정하고 갈팡질팡하고 있는 교육계이다.
OECD 등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개선책으로는 진학 학교를 성적별로 세분화하는 현재의 제도보다 모두가 동일한 학급에서 수업을 받도록 하며 전일제를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정부는 이보다 교사의 질적 향상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성적별로 세분화하지 않는다면 이는 바로 40년 전 개혁정신을 역행하는 것이다. 하층 학습능력 부진자를 지원하기 위해 수준별로 분류했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단적으로 말해서 교육계는 뚜렷한 묘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한국인의 시각에서 볼 때는 오히려 이 문제에 명확한 해답이 나온다고 생각된다. 독일에서는 5, 6학년에서 하루 숙제는 1시간 내에 끝낼 수 있는 분량으로 한다는 주 문부성 지시가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하향평준화로 가는 표본적인 본보기일 것이다.
그렇다면 부모가 가정에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류층 아동과 어쩌면 학교라고는 다녀보지도 못했을 외국인 학부모를 둔 아동이 집에서 숙제를 마친 후 어떤 방법으로 여가시간을 소비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고답적인 이념에 의지해서는 풀릴 수 없는 수수께끼이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 독일 교육계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그들은 침묵을 지키고 있을 뿐이다.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열정적으로 하층사회 아동들을 돌봐 주는 방법밖에 해결책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목표에 자기 여가를 희생할 교사는 70년대에도 아무도 없었다. 국가에는 재정적 여유가 없다. 그렇다고 한국에서는 흔한 학원도 대중화되지 못하고 학습참고서도 없고 학습 TV도 없다. 학생들에게는 그만한 열의도 부족하다. 최근 마인츠시에서 학부모에게 설문한 바에 따르면 고등학교를 보내겠다는 학부모는 50% 정도였다. 노력으로 현재 나의 신분을 탈피하겠다는 의욕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공립학교를 신뢰할 수 없는 학부모들은 학교성적이 부진하고 경제력이 허용하면 사립학교로 떠난다.
이제 기회균등을 목표로 이상형이라는 교육개혁을 실행했던 60년대 학자들은 모두 교육현장을 떠났다. 이 어려운 고비를 어떻게 이겨나갈 수 있을지 매우 난감한 상황이다.
[유럽리포트*2008]
독일은 PISA 히스테리에 병든 나라라고 한 교육자가 평을 한 적이 있다. 이제는 그 정도 수준을 넘어 PISA라는 단어 자체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는 예견도 있다. 도대체가 전 세계적으로 독일만큼 PISA에 관심이 많고 그 결과를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나라도 없다고 한다. 모든 교육문제에서 으레 PISA 없이는 의견개진이 되지 않을 정도다.
왜 유독 독일만이 그렇게 신경과민적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학교에서 실력평가를 위한 점수 매김이라든가 서열 매김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던 독일인이 이렇게까지 PISA 결과를 중시하게 된 데는 이유가 있다. 6년 전 1차 PISA시 시험문제가 아시아식의 암기 위주가 아니고 이해력위주의 문제였다는 결론을 얻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론 더 큰 배경은 독일학제는 더 이상 개선을 요하지 않을 정도의수준이라고 확고히 믿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쇼크도 컸던 것이다.
이번 발표된 첫 시험은 Iglu. 초등 4년생 대상으로 읽기와 독해력의 테스트였다. 수년 전보다 서열이 올랐다고 기뻐했다. 더욱이 최상급순위를 차지한 소련, 캐나다 등에서는 아동 가운데 8% 정도를 테스트에 참여 시키지 않았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 국가가 행한 부정행위였다. 독일에서는 정신박약아, 외국출신 이주자 등 0.7%를 제외시켰다. 또한 미국, 네덜란드, 영국 등에서는 학생들에게 현금을 주면서 이 테스트에 참여하도록 종용했다는 것이다. 독일에서는 참가자에게 PISA라고 박혀 있는 기념 볼펜을 나누어 주었다. 그만큼 학생들의 무관심이 컸었나 보다.
과학 분야에서 15세 고교생은 3년 전 중간층에서 이번에는 상위 25%에 올랐다며 경사 분위기였다. 그런데 시험문제가 독일학생들이 강한 환경문제에서 주로 출제되었다는 보도가 뒤따랐다. 이러한 내막을 폭로한 독일인 학자는 PISA 수험 OECD 담당관이다. 이 발표에 대한 독일 측의 분노감도 예외적이었다. 당장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독일이 PISA에 대해 그만큼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방증이다. 수학에서는 3년 전과 큰 차이가 없이 중간 정도에 머물렀다.
3년 전 PISA 이후 교육현장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하는 질문이 나왔다. 답변은 수 없는 토론과 교사들의 연수를 강화했다는 정도였다. 학생들은 변화를 느끼지 못했다는 답변이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면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성취도보다 더 당황하게 하는 점은 사회 하위층 자녀들과 상위층 자녀간의 실력격차가 유별나게 심하다는 점이다. 바로 이 문제는 좌파에서 가장 중시해온 기회균등의 핵심문제이며 70년대의 교육제도 개혁안도 바로 이 기회균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제 30년이 지나 PISA라는 외부적인 압력에 의해 비로소 이 제도의 허점을 인정하고 갈팡질팡하고 있는 교육계이다.
OECD 등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개선책으로는 진학 학교를 성적별로 세분화하는 현재의 제도보다 모두가 동일한 학급에서 수업을 받도록 하며 전일제를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정부는 이보다 교사의 질적 향상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성적별로 세분화하지 않는다면 이는 바로 40년 전 개혁정신을 역행하는 것이다. 하층 학습능력 부진자를 지원하기 위해 수준별로 분류했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단적으로 말해서 교육계는 뚜렷한 묘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한국인의 시각에서 볼 때는 오히려 이 문제에 명확한 해답이 나온다고 생각된다. 독일에서는 5, 6학년에서 하루 숙제는 1시간 내에 끝낼 수 있는 분량으로 한다는 주 문부성 지시가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하향평준화로 가는 표본적인 본보기일 것이다.
그렇다면 부모가 가정에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류층 아동과 어쩌면 학교라고는 다녀보지도 못했을 외국인 학부모를 둔 아동이 집에서 숙제를 마친 후 어떤 방법으로 여가시간을 소비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고답적인 이념에 의지해서는 풀릴 수 없는 수수께끼이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 독일 교육계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그들은 침묵을 지키고 있을 뿐이다.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열정적으로 하층사회 아동들을 돌봐 주는 방법밖에 해결책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목표에 자기 여가를 희생할 교사는 70년대에도 아무도 없었다. 국가에는 재정적 여유가 없다. 그렇다고 한국에서는 흔한 학원도 대중화되지 못하고 학습참고서도 없고 학습 TV도 없다. 학생들에게는 그만한 열의도 부족하다. 최근 마인츠시에서 학부모에게 설문한 바에 따르면 고등학교를 보내겠다는 학부모는 50% 정도였다. 노력으로 현재 나의 신분을 탈피하겠다는 의욕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공립학교를 신뢰할 수 없는 학부모들은 학교성적이 부진하고 경제력이 허용하면 사립학교로 떠난다.
이제 기회균등을 목표로 이상형이라는 교육개혁을 실행했던 60년대 학자들은 모두 교육현장을 떠났다. 이 어려운 고비를 어떻게 이겨나갈 수 있을지 매우 난감한 상황이다.
[유럽리포트*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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